종합소득세 연말정산 미신청자 신고방법

지금 한창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한이죠?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한 해 동안 경제 활동으로 얻은 소득을 계산하여 신고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이에 사회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을 통해서 세금 납부와 공제 혜택을 확인해야 합니다.

신고 대상일 경우, 공제 서류를 준비해 5월 내 세금 신고하셔야 합니다. 일용근로소득은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양도소득과 퇴직소득 등 그 성격이 매우 다른 소득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연말정산 미신청자의 경우, 종속세 신고방법

지난해 연말정산을 신청하지 못했다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다시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근로자들의 경우, 중도 퇴사를 해 공제 서류를 아예 제출하지 못했거나 신청은 했지만 공제 항목을 누락해 환급을 덜 받게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오류를 되돌릴 수 있는 기간이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연말정산 기간 전, 퇴사 후 재취업을 하지 못했거나 혹은 재취업을 했더라도 이전 회사의 소득분을 포함한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에 확정신고를 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필요서류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서류를 준비 하셔야 합니다.

  • 부양 가족 공제 요건에 해당 시 신청자의 주민등록등본
  • 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환급 받을 통장사본
  • 누락한 소득공제서류

퇴사한 회사로부터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을 경우,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직접 조회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 미제출 시 추가신청

모든 직장인들이 1월 연말정산을 완벽하게 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1월 연말정산 때 서류를 누락하거나 잘못 제출한 경우 또는 부양가족 공제 서류를 깜빡했거나 회사에 개인정보를 알리고 싶지 않아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등 다양한 이유로 자신에 해당하는 공제 항목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제 요건 증빙을 위한 자료 미제출로 인해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셨다면 5월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나 그 이후 ‘기한후신고’를 통해 누락된 공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