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환급일 확인

근로자의 경우는 회사에서 알아서 세금 신고를 해주니 편하지만, 개인 사업자나 프리랜서 분들은 세무사 혹은 국세청 홈택스 등을 통해 셀프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1. 관할 세무서 방문신고
  2. ARS를 통한 유선상 신고
  3. 국세청 홈택스 신고
  4. 모바일 앱 손택스 신고

ARS를 통한 유선상 신고

ARS는 국세청을 통해 ‘모두채움신고서’를 받은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에만 세무서 방문 없이 1544-9944 번호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전화 후 1번 종합소득세 선택 → 개별인증번호(8자리)로 인증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입력 → 세액 확인 → 신고 완료

국세청 홈택스 신고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메인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바로가기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상단의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메뉴를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위의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개인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하신 뒤, 일반적인 종합소득세 신고는 ‘정기신고’를 클릭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기한후신고’는 기한을 넘긴 후에 신고하는 경우입니다. ‘수정신고’는 신고 내용을 신고할 경우, ‘경정청구’는 납세자가 누락한 경비나 세액공제 항목 등으로 잘못 책정된 세금에 대해 국가에 반환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기한은 5년까지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후 각 페이지에서 납세자의 기본정보 및 공제되는 항목 등을 입력하여 차근히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고서를 작성하시고 제출하는 화면에서 납부할 종합소득세 금액이 표시됩니다. ‘-‘라면 환급되는 금액이고, ‘+’라면 납부해야 할 금액이니 환급 여부가 궁금하실 경우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앱 손택스 신고

손택스는 홈택스의 모바일 앱 버전을 말합니다. 앱을 다운 받아 홈택스에서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모바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간

  • 납부 기간 : 5월 1일 ~ 31일
  • 코로나19 피해 사업자 직권 연장 : 5월 1일 ~ 8월 31일까지 연장

작년과 같이 올해도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본 소규모 사업자 분들을 위해 8월 31일까지 직권 연장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5월에 종합 소득세를 신고하면, 6~7월에 세금 3.3%을 환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5월에 신청 하는 분들은 3.3%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

  • 자진신고 시 작성한 환급계좌로 6월 말 내로 입금됩니다.
  • 약 한 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고, 6월 말~ 7월 초까지는 환급금 지급이 완료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만약 받을 계좌에 이상이 있거나 혹은 미수령 받았을 경우, 관할 세무서에 전화해서 문의하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