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및 대상자 확인

종합소득세 신고라 하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시죠?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러실 거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세무사를 이용하여 신고를 하겠지만, 프리랜서나, 부업 등을 하시는 경우에는 처음 신고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래의 정보를 차고 하셔서 종합소득세 신고 어렵지 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지난해 1년간의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에는 금융활동을 통한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 사업을 통한 소득, 부동산 임대를 통한 소득, 근로소득이나 기타 소득(복권 당첨, 상금, 경품, 등) 등이 해당됩니다.


지난 해에 이런 소득이 발생한 경우에 이번 해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뿐만 아니라 추가 소득이 있는 직장인, 일정 금액 이상의 금융소득·연금소득 등이 있는 분들은 종합소득세를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및 납부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 신청 기한입니다. 즉, 매년 5월 한 달간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기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올해(2022년) 5월의 경우에는 5월 31일이 공휴일로 이번 해만 6월 1일까지로 기간이 연장되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납세자의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납부를 3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세 신고는 5월 31일까지 동일하게 완료해야 하고,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소득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종합소득세 신고는 개인 사업자, 프리랜서 등 개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자소득·배당소득과 같은 금융소득이나 부동산 임대와 같은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이 발생한 사람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연령과 성별에 무관하게 한 개인의 소득을 기준으로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부부 중 한 명의 소득이라면, 한 가정의 단위로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닌 개인의 세금이 신고되는 것입니다.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보통 연말정산으로 기본적인 근로소득 신고가 끝나기에 별도의 신고가 필요 없지만,개별적으로 부업을 하거나 혹은 금융·부동산 등을 통한 임대소득과 같은 추가 소득이 발생했다면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직장을 퇴사하여 연말정산을 하지 못한 경우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소득신고·납부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대상자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자는 2022년 8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납부가 가능합니다.(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해 신고 기한이 연장되었다 해도 납부 기한 연장은 8월 31일까지로 동일 함.)

  • 손실보상 대상자 :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손실을 보상받은 소상공인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선정한다. (단, 금융소득 2천만원 초과자는 제외)
  • 특별재난지역 납세자 : 동해안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울진·삼척·강릉·동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납세자, 매출규모·비사업자 관계없이 모두 연장 가능하다.
  • 영세 자영업자 : 외부 세무조정 기준 수입금액(도소매업 6억원, 제조·음식업 3억원, 임대·서비스업 1.5억원) 미만자 (단, 전문직, 부동산 임대, 대부업, 호황업, 금융소득 2천만원 초과자는 제외)
  •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신고·납부에 어려움이 있어 연장 신청을 하는 경우 적극 지원

※신청방법: 홈택스 → 로그인 → 일반세무서류 신청 → 민원명 ‘연장’검색 → 기한연장 신청

위와 같은 사유로 인해 납부 기한이 연장된 경우, 분할 납부 기한도 2022년 10월 31일까지 연장됩니다.
또한,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을 넘기거나 고의로 부정신고 등을 할 경우 가산세가 무겁게 적용될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