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정리하기

국민취업제도가 새로 변경되면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구직훈련 등을 통해 취업 준비자들의 자립을 돕던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과 통합되었기 때문에 더 헷갈리실 거예요.

이 글을 통해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에 대해 정확히 알아가 보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 (2 유형)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취업지원 서비스뿐만 아니라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 (1 유형)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자격요건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의 경우 요건심사형과 선발형으로 나누어 선발됩니다. 요건심사형의 경우, 15~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이고, 재산 4억 원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안에 800시간 또는 100일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사람이 자격요건에 해당됩니다.

요건심사형 중 취업경험 요건만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선발형으로 선발됩니다. (단, 선발형의 경우 18~34세의 청년은 가구단위 중위소득이 120% 이하, 취업경험은 상관 X)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지원내용

위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6개월 동안 50만 원씩 총 300만 원의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한해 구직촉진수당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건심사형, 선발형 청년층, 선발형 비경제활동인구 중 하나에 해당되면서 수급자격이 인정된 이후 매 월 2회 이상의 구직활동 의무를 이행하면 요건이 충족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자격요건

국민취업지원제도 2 유형의 경우에는 특정계층이 해당됩니다.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연 매출 1,250만 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등), 청년 (18~34세 구직자), 중장년 (35세~69세 구직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지원내용

3~4주 동안의 상담 및 진단기간에 취업활동 계획 수립 참여수당으로 15~25만 원 제공 → 최대 6개월의 직업 능력 향상 기간에 직업훈련 및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으로 훈련 참여 지원수당 (월 최대 284만 원) → 3개월의 일자리 소개 기간 동안 일자리 소개, 직업 정보 제공, 이력서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하면서 참여 장려수당 (최대 6만 원)을 지급 받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은 워크넷(work.go.kr)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직 신청 후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또는 고용센터에 방문해 취업지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절차는 신청 → 수급자격 결정 및 알림 → 취업활동계획 수립 →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 취업활동계획에 따른 구직활동 의무 이행 → 2~6회 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 사후관리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